매월 연말정산에 필요한 서류 중 공동주택가격확인서를 발급 받고는 합니다.
서울 이외 지역은 민원24에서 사전 신청 후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하고, 꼭 사전 신청을 안해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접 인터넷에서 신청 후 주민센터 방문하여 서류 받은 후기와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래는 제가 직접 발급 받은 서류입니다. 솔직히 주민센터 찾아 가기가 귀찮아서 그렇지 신청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1.공동주택가격확인서 인터넷 신청 방법
매월 연말 정산할 때 마다 공동주택가격확인서를 발급 받고는 합니다.
주택 소재지가 서울이라면 인터넷에서 출력할 수 있지만, 나머지 지역은 주민센터에 방문해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현재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이 아니라, 가격확인서를 받으려고 하는 집의 주소지가 서울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본인은 지금 성남에서 거주하고 있는데 공동주택가격확인서 발급 대상 주택이 서울이라면 인터넷 출력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서울 거주, 대상 주소지가 성남이라면 서울에 있는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1)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공동주택가격확인서’를 검색합니다.

2) 공동주택가격확인발급신청 – 발급하기를 클릭합니다.
열람신청을 누르시면 발급이 안되고 말 그대로 ‘열람’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을 두 번 해야 합니다.

3) 대상 주택의 주소를 입력하시구요, 가격기준연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가격 기준년도는 2025년 연말정산일 경우 2024년으로, 만약 2026년 연말정산이라면 2025년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경험상 최근 4년으로 기준연도를 설정하면 이상없습니다.
4) 수령방법은 서울 이외 지역이기 때문에 방문수령만 가능하구요, 주민센터에서 후불로 결제하면 됩니다.

2공동주택가격확인서 주민센터
자, 위 단계로 인터넷 접수를 마쳤다면 선택한 수령기관 (주민센터)로 방문하면 됩니다.
사실 인터넷으로 사전 신청을 하지 않아도 현장에서 바로 발급도 가능한데요, 저는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 미리 신청했습니다.
신분증은 꼭 챙겨가셔야 합니다.
1) 수령하기로 한 주민센터에 방문합니다. 이제는 이름이 행정복지센터로 변경되었습니다.

2) 민원실로 방문해서 번호표를 뽑고, 800원을 결제하면 됩니다. 결제는 카드와 현금만 가능하고 계좌이체는 불가능합니다.
제가 방문했을때는 점심시간이였는데 사람이 하나도 없더라구요, 한적하고 좋았습니다.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대기가 없을 경우 서류를 받기까지 5분도 소요되지 않습니다.
이만 공동주택가격확인서 인터넷 신청 주민센터 발급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런 서류를 받기가 귀찮아서 연말정산 혜택을 포기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꼭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800원 서류 발급 비용, 인터넷 신청으로 5분만 투자하면 됩니다. 물론 행정복지센터 가는 시간은 별도입니다.
그런데 왜 서울은 인터넷 출력이 가능한데 다른 지역은 안되는지 모르겠네요. 이 부분은 꼭 통일 되었으면 합니다.
지방세 전자송달 자동이체 신청 방법 쉬워요